We Make Loud Culture

Dizcul » Music

블랙핑크 리사, 美 빌보드 팝 에어플레이 35위…“3주째 차트인”

Posted on 2022.01.05 | By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

 

 

그룹 블랙핑크 리사가 미국 대중음악 시장의 뿌리라 할 수 있는 라디오에서 K팝 여성 아티스트 신기록을 세웠다.

 

리사의 솔로 앨범 수록곡 ‘MONEY’는 1월 3일(현지 시간) 발표된 미국 빌보드 팝 에어플레이(Billboard‘s Pop Airplay Chart)차트서 35위에 올랐다.

 

지난해 9월 음원이 나온지 약 3개월이 넘은 시점에 해당 차트 톱40에 처음 진입한 뒤 시나브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 특히 3주째 차트인 기록은 K팝 여성 아티스트 최초다.

 

팝 에어플레이 차트는 미국 내 약 160개 주요 라디오 방송국의 주간 방송 횟수를 집계해 순위를 매긴다. 전통적인 방식의 현지 매스미디어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비영어권 가수들에게는 진입장벽이 여전히 높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 역시 이를 주목하며 “리사는 역대 가장 성공적인 역사를 기록한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라고 그의 경쟁력을 조명했다.

 

실제 리사의 ‘MONEY’는 미국 아이하트라디오(iHeartRadio)의 ‘모스트 리퀘스티드 라이브'(iHeartRadio’s ‘Most Requested Live’) 청취자들이 2021년 한 해 동안 많이 신청한 곡 1위로 조사되기도 했다.

 

쟁쟁한 팝스타들의 상반기 히트곡들을 모두 제치고 불과 3개월 만에 이끌어낸 성과인 점을 떠올리면 의미 있는 지표 중 하나다. 블랙핑크뿐 아닌 멤버 개개인의 주류 팝 시장 내 존재감이 탄탄한 기반을 다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리사는 지난 9월 10일 발매한 솔로 앨범 ‘LALISA’로 주요 글로벌 차트를 장악하며 인기를 끌었다. 앨범과 동명의 타이틀곡 ‘LALISA’는 발매 첫 주 빌보드 핫100서 84위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총 72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와 글로벌 유튜브 송 톱100 2주 연속 1위를 석권했었다.

 

또 미국 빌보드 핫100서 ‘LALISA’는 84위, ‘MONEY’는 93위를 기록하며 솔로 앨범에 수록된 두 곡 모두 주류 팝 시장 메인 싱글 차트에 올려놓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MONEY’는 역주행 인기를 끌며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서 5위,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과 미국 빌보드 핫100서 각각 8주, 2주 연속 차트인에 성공하는 등 무서운 뒷심을 발휘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노준영 nohy@dizcul.co.kr

지정된 태그가 없습니다

Comments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